
유니티 쉐이더 공부를 하던 중 Stencil(이하 스텐실)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텐실은 GPU의 렌더링 파이프라인에서 픽셀 단위로 그릴지/안 그릴지를 결정하는 버퍼이다.더보기버퍼(Buffer)란, 컴퓨터 그래픽스에서 데이터를 임시로 저장해두는 메모리 영역을 뜻한다.렌더링에서는 컬러(Color), 깊이(Depth 또는 Z), 스텐실(Stencil) 등의 Buffer가 있다. 특정한 구조나 형태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해상도 크기만큼의 픽셀 단위 정보를 임시로 저장하는 공간이다. 예를 들어 1920×1080 해상도라면 컬러, 깊이, 스텐실 각각 1920×1080 크기의 데이터가 저장되며,색상은 RGBA(약 8MB)깊이는 24~32비트 값(약 6MB)스텐실은 8비트 값(약 2MB) 정도의 메..
유니티/Shader
2025. 9. 16.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