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원에서 다른 학생을 볼때Raycast가 안 된다며 몇 시간을 붙잡고 보면LayerMask 설정을 잘못한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직접 LayerMask 변수를 만들어 사용하면 괜찮긴한데,변수 하나 만드는 것과 Inspector에서 직접 설정 해야한다는 점이 개운하지 못합니다. LayerMask mask = 1 그렇다면 방법은 NameToLayer( )라는 메서드를 사용하고비트 연산을 하는 것인데,학원에서 배울정도면 비트 연산에 대해 낯설수 있습니다. 그것을 쉽게 해줄 방법은 아니지만,Raycast가 어떤 int형 매개변수를LayerMask 설정으로 사용하는 원리? 방법을 알게되면인상깊어서 앞으로의 실수는 없지 않을까 생각해봤습니다.using UnityEngine;public class RaycastTes..
Photon을 사용하여 매치메이킹을 구현하면서Room List를 보여줄 방법으로 Scroll View를 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Scroll View, 별거 없을거라 생각하고 기회되면 한 번 쓰지... 하는 생각으로 미뤄두다가처음 사용하게 되었는데 꽤 쓸만한거 같습니다.깊게 고민하고 사용하지 않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간단하게나마 사용법에 대해 정리하려고 합니다. Canvas 생성은 생략하고,Scroll View를 만들게 되면 이런 식으로 생성됩니다. 최상위 객체인 Scroll View에는 Scroll Rect 컴포넌트가 있습니다. 이름만 보아도 기능에 대해 충분히 유추 가능한 것 같습니다. 먼저 두 bool 값에 대해 보면 체크한 축으로 스크롤이 가능합니다.체크를 해제하면 해당 축으로는 스크롤을 할 수 없습니..